백색소음 듣기 종류 부작용 정보 정리 

 

소음 중에서도 백색소음은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숙면을 유도하고,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백색소음을 들려준 사람과 들려주지 않은 사람들의 단어 암기 테스트를 실험한 연구에서 백색소음을 듣고 테스트를 한 사람들이 기억력이 35% 정도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비오는 날 집안에서 창문에 부딪히는 빗소리나 차안에서 들리는 빗소리는 감성에 젖게 만들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일명 기분좋은 소음인 백색소음이 어떤 효과가 있는건지 또한 백색소음 종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색소음 이란

 

백색소음은 모든 주파수의 소리가 균등하게 포함되는 소리를 말합니다. 소음을 없애기 위해 흘리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백색 소음은 모든 주파수 성분의 진폭이 동등하게 나타나는 잡음으로 특정주기에 돌출되는 진폭없이 모든 주기가 동등하게 같은 진폭을 나타냅니다. 빛의 모든 파장의 진폭이 거의 같으면 흰색으로 보인다고 하여 백색 소음이라 합니다. 

예를 들면 바람, 파도, 물 등의 자연 음이 있습니다. 

백색소음 외에도 핑크소음, 브라운 소음이 있으며 이런 소리들은 하찮게 생각되기도 하지만 알고 보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백색소음 

 

파도 소리 

파도 소리를 듣고 있으면 괜히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파도소리는 불면증으로 잠 못이루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소리 입니다. 

파도소리는 뇌파 중에서도 알파파를 자극 시키는 소리로 심신 안정을 도와 수면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잠 못들고 우는 아기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나뭇잎 소리

나뭇잎의 바스락 소리는 뇌파에서도 베타파를 줄여주고 알파파를 자극시켜주는 소리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소리 입니다. 

 

 

 

 

 

백색소음 강아지

 

백색소음은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강아지에게 빗소리, 파도소리 등의 자연의 소리를 들려주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외출할 때나 불안 증상이 나타날 때 시도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백색소음 부작용

 

백색소음이 마냥 이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백색소음도 소음의 크기가 80데시벨 이상이되면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뇌가 성장하고 있는 아기의 경우에는 오히려 언어발달 장애까지 유발 할 수 있으며 청신경 세포 손상으로 정서 장애도 함께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백색소음 듣는 방법

 

백색소음을 아이에게 들려 줄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와 거리는 30cm 이상 떨어뜨리고 들려주는 것이 좋으며 소리 강도는 50데시벨 이하의 음량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드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